본문 바로가기
영화뉴스

<한공주> 공주의 명대사 3가지

by 인생은 덕질 2014. 5. 1.

 

 

<한공주>

 

 

공주의 명대사 3가지

 

 

한국 독립영화 극영화 부문에서 최단기단 최다관객을 동원한 화제의 영화 <한공주>(감독 이수진 | 출연 천우희, 정인선, 김소영, 이영란 | 제작 리 공동체영화사 | 제공 리 공동체영화사, FRAGARA CO., 박지훈, HONG KA | 배급 무비꼴라쥬)가 잊지 못할 여운을 전하는 한공주의 명대사를 공개한다.

 

 

예기치 못한 사건으로 모든 것을 잃고 쫓기듯 전학을 가게 된 공주가 아픔을 이겨내고 세상 밖으로 나가려는 이야기를 그린 <한공주>에는 보는 이의 가슴에 콕 박히는 강렬한 대사들이 등장한다. 평생을 간직해야 할 깊은 상처를 가진 한 여학생의 담담한 표정 너머로 나오는 이 꾸밈 없는 대사들은 관객들에게 깊은 여운과 크나큰 울림을 전하며 회자되고 있다.

 

 

#1. 공주에겐 음악이 종교와 같은 거구나?

영화의 시작과 함께 깊은 어둠 속 관객들은 공주의 나레이션을 먼저 만나게 된다. 조용히 머리 속으로 음계를 그리면 눈 앞에 모든 게 순간 음표로 바뀌어. 그리고 노래가 시작 돼. 숨소리 발자국소리 바람소리 철 긁는 소음까지도. 괜찮다 괜찮다 하면서 그 땐 외로움도 슬픔도 두려움도 잠시 잊어.”라고 한숨을 토해내듯 내뱉어지는 대사들은 이 어린 소녀에게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는지 궁금증을 자아낸다. 손잡을 이 하나 없는 소녀가 마치 종교와 같이 노래를 통해 스스로 상처를 감내하고 보듬어야 하는 슬픈 현실을 엿볼 수 있는 대사이기도 하다.

 

 

#2. 왜 그렇게 수영을 열심히 배워?

공주는 예기치 못한 사건을 겪은 후 절망에 빠지기 보다는 누구보다 강한 의지로 살아가려는 희망의 끈을 놓지 않는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수영을 배우는 것이다. 마지막 강렬한 엔딩 장면에서 왜 수영을 배우냐는 친구의 물음에 다시 시작해보고 싶을 까봐. 내 마음이 바뀔 수도 있으니까.”라며 조심스레 말하는 공주의 나레이션에서 자기를 깊은 심연 속으로 내모는 어른들과 차가운 세상의 시선을 온전히 자기 힘으로 헤쳐나가려는 공주의 의지를 들여다 볼 수 있다.

 

#3. 전 잘못한 게 없는데요.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의 부당함과 모순이 집약되어 있는 대사이자 관객들에게 가장 묵직한 파장을 불러일으키는 명대사 중 하나는 전 잘못한 게 없는데요.”라는 대사다. 차가운 시선과 서늘한 표정의 어른들에게 둘러싸인 채 앉아있던 공주는 무거운 침묵을 깨고 힘겹게 한마디를 내뱉는다. 잘못한 것이 없지만 또 다시 짐을 싸 어디론가 도망치듯 떠나야 하는 공주가 오랫동안 마음에 품고 있던 이 한마디는 관객들, 특히 영화를 보는 어른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부끄러움에 고개를 숙이게 만들며 세상의 또 다른 공주들을 향한 마음을 되돌아보게 하는 촌철살인의 한마디로 꼽히고 있다.

 

가슴을 쿵 내려앉게 만드는 울림과 현실을 직시하게 만드는 정곡을 찌르는 한마디로 관객들의 가슴에 깊은 잔상을 남기는 <한공주>. 관객들의 강력한 입 소문을 타고 개봉 3주차에 접어들어서도 흥행 순항 중이다.

 

대사 하나하나 관객들에게 잊지 못할 진한 여운을 전하는 영화 <한공주>는 전국 극장에서 절찬 상영 중이다.

 

 

 


 

<한공주> 작품개요

 

l                             한공주(HAN GONG-JU)

l                             드라마

l                    이수진

l                    천우희, 정인선, 김소영, 이영란

l 러닝타임               112분

l                    공동체영화사

l               리 공동체영화사, FRAGARA CO., 박지훈, HONG KA

l 제작지원               영화진흥위원회, 인천영상위원회

l                    무비꼴라쥬

l 해외배급          ㈜화인컷

l 국내개봉               2014년 4월 17일

l               청소년 관람불가

l 수상내역          제28회 프리부르 국제영화제 경쟁부문 대상

                    제28회 프리부르 국제영화제 에큐메니컬 심사위원상

제43회 로테르담 국제영화제 경쟁부문 타이거상

제16회 도빌 아시아 영화제 심사위원상

제16회 도빌 아시아 영화제 국제비평가상

제16회 도빌 아시아 영화제 관객상

제13회 마라케시 국제영화제 경쟁부문 금별상

제18회 부산국제영화제 한국영화의 비젼 부문 시민평론가상

  제18회 부산국제영화제 한국영화의 비젼 부문 CGV 무비꼴라쥬상

제39회 서울독립영화제 장편 경쟁부문 열혈스탭상

 

l    시놉시스

열 일곱, 누구보다 평범한 소녀 한공주.

음악을 좋아하지만 더 이상 노래할 수 없고, 친구가 있지만 고향을 떠날 수 밖에 없었다.

다신 웃을 수 없을 것만 같았지만 전학간 학교에서 만난 새로운 친구와 노래는 공주에게 웃음과 희망을 되찾아준다. 그러던 어느 날, 이전 학교의 학부형들이 공주를 찾아 학교로 들이닥치는데...

 

한공주, 그녀에게 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