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뉴스

지아 장 커 <산하고인> 중국 예술영화시장이 변하고 있다!

by 인생은 덕질 2015. 11. 27.

 
지아 장 커 감독이 전하는 인생이야기

<산하고인>

지아 장커의 역습!

중국 예술영화시장이 변하고 있다!

세계 3대 영화제를 석권하며 중국 6세대 감독을 대표하는 지아 장 커 감독이 그의 최신작 <산하고인>을 통해 중국 예술영화 시장의 새로운 흥행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원제: 山河故人 l 수입/배급: ㈜에스와이코마드 l 감독: 지아 장 커 | 주연: 자오 타오, 장역, 동자건, 장애가)

 

 

중국 박스오피스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지아 장 커 감독의 <산하고인>(제공: (주)에스와이코마드)

 

<산하고인> 누적 수익 3,000만 위안(한화 53억) 돌파!

중국 예술영화 시장에 새로운 흥행 패러다임 제시한 거장 감독!

 

중국을 대표하는 6세대 감독 지아 장 커의 최신작 <산하고인>이 중국 박스오피스에서 파란을 일으키고 있다. 지난 10월 30일 중국에서 개봉한 <산하고인>은 통상 1주일을 넘기지 못하는 개봉영화 시장에서 한 달이 넘게 흥행 순항을 하며 3,000만 위안, 우리 돈으로 53억이 넘는 흥행 수익을 올리고 있다. 이는 기존에 중국 내에서 개봉된 지아 장 커 감독의 모든 흥행 수익을 합친 것보다 큰 금액이며, 동시에 지아 장 커 감독과 함께 6세대를 대표하는 장위엔, 왕샤오슈아이 감독 등과 견주어도 역대급 흥행기록이다.

 

"호평이 흥행으로 이어지진 않는다!"

점유율 2% 중국 예술영화시장에 새로운 물고를 튼 <산하고인>!

 

가장 중국적인 영화를 만들어 세계적인 거장이 된 지아 장 커 감독. 세계 3대 영화제인 베를린 국제영화제, 칸 국제영화제, 베니스 국제영화제를 석권한 지아 장 커 감독의 신작은 중국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기다리는 관객들이 많다. 하지만 <산하고인>이 칸 국제영화제에서 소개되었을 때 반응이 극과 극으로 갈렸다. “올해 최고의 영화”라고 치켜세우는 측이 있었던 반면, “지아 장 커 감독이 변했다.”라며 실망을 표하는 측도 있었다. 결국 오랜만에 이뤄진 지아 장 커 감독의 중국 개봉은 항상 그의 영화에 수식어처럼 붙었던 관객들의 ‘호평’ 없이 이루어 져야만 했다.

 

그런데 예상치 못한 상황이 벌어졌다. <산하고인>이 중국 개봉 첫 주 1,500만 위안의 흥행 신기록을 세운 것이다. 이 수치는 중국에서 역대 개봉된 지아 장 커 감독의 모든 영화를 합친 것보다 큰 성적이다. 이에 지아 장 커 감독은 자신의 SNS를 통해 “2주차 상영을 할 수 있게 됐다”는 소감을 밝히며 기쁨 대신 안도감을 나타내기도 했다. 그렇게 시작된 <산하고인>의 흥행은 현재 3,000만 위안이 넘어 아직도 기록 갱신 중이다.

 

비단 <산하고인>뿐만 아니라 동시에 개봉했던 유쿤 쉰 감독의 <심미궁>도 ‘호평’없는 예술영화로 개봉하여 1,000만 위안(한화 약 18억)의 수익을 올리고 있다. 이런 추세에 대해 중국의 평론가 ‘왕옥년(王玉年)’은 “자신의 입장을 고집하고 싶다면 10만 위안 이상의 흥행 수익을 기대하지 말라”라고 직언했다. 2% 정도의 점유율로 추정되는 중국 예술영화 시장에서 ‘호평’을 받는 작품은 오히려 대중에게 ‘어려운 영화’, ‘재미없는 영화’ 등으로 인식되어 외면 당한다는 것이다. 또, 수익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극장 측에서도 ‘예술영화’에 관을 잘 내어주지 않으며 상영관이 나와도 1주일 이상 상영되는 것은 극히 드물다. 결국 ‘잘 만들어진 예술영화’로 입소문 나는 것이 오히려 흥행에 득이 되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번 <산하고인>의 흥행으로 다시 ‘작가주의’와 ‘수익’이라는 기로에 서게 된 중국 예술영화 시장은 우리가 예전에 겪었던, 아니 지금도 겪고 있는 한국독립영화 시장과 닮아있다. 그래서 중국 예술영화 시장이 어떻게 움직일지 더욱 집중할 수 밖에 없다. 어떤 결과가 나오든 우리 영화시장에도 직간접적으로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INFORMATION

제목        산하고인

원제        山河故人

감독        지아 장 커

주연        자오 타오, 장역, 동자건, 장애가

수입/배급   ㈜에스와이코마드

장르         드라마

러닝타임    126분

등급         등급분류진행중

개봉         2016년 1월 예정

 

SYNOPSIS  

1999년 중국 펜양. 어릴 적부터 친한 친구 사이인 ‘리앙즈’와 ‘진셩’은 동시에 마을에서 예쁘기로 소문난 ‘타오’와 사랑에 빠진다. 둘 사이에서 고민하던 타오는 결국 가난한 리앙즈 대신 부유한 진솅과 결혼하고 아들 ‘달러’를 낳는데…

 

<산하고인>은 지아 장 커 감독의 청년시절을 회고하며,

과거 1999년부터, 2014년 오늘 그리고 2025년 미래에 이르기까지

사랑과 우정, 그리고 인생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영화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주)에스와이코마드(02-6204-7236)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