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극영화일기

영화 <초인>에 등장하는 책과 작품

by 인생은 덕질 2016. 5. 24.
영화 <초인>에 등장하는 책&작품

1. <돈키호테>(세르반테스)

2.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니체)
3. <갈팡질팡하다가 내 이럴 줄 알았지>(이기호)
4. 백석 시집, '나와 나타샤와 흰 당나귀'
5. 이육사 시집, '광야'

6. <차칸노르의 초록낙타>(허구의 책)

최도현(김정현)은 최수현/민세영(채서진, 김고운)에게 책을 돌려주며 메모를 통해 "2권은 읽지 않겠다"고 한다.

 

 

수현이 도현에게 도서관에서 낭독해주는 백석 시인의 '나와 나타샤와 흰 당나귀' 전문

 

가난한 내가

아름다운 나타샤를 사랑해서

오늘 밤은 푹푹 눈이 나린다

 

나타샤를 사랑은 하고

눈은 푹푹 날리고

나는 혼자 쓸쓸히 앉어 소주(燒酒)를 마신다

소주를 마시며 생각한다

나타샤와 나는

눈이 푹푹 쌓이는 밤 흰 당나귀 타고

산골로 가자 출출이 우는 깊은 산골로 가 마가리에 살자

 

눈은 푹푹 나리고

나는 나타샤를 생각하고

나타샤가 아니 올 리 없다

언제 벌써 내 속에 고조곤히 와 이야기한다

산골로 가는 것은 세상한테 지는 것이 아니다

세상 같은 건 더러워 버리는 것이다

 

눈은 푹푹 나리고

아름다운 나타샤는 나를 사랑하고

어데서 흰 당나귀도 오늘 밤이 좋아서 응앙응앙 울을 것이다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가난한 내가 아름다운 나타샤를 사랑해서 오늘 밤은 푹푹 눈이 나린다"

 

 

"갈팡질팡하다가 내 이럴 줄 알았지"

선생님(동방우, 명계남)이 수업 중에 낭독하는 이육사 시인의 '광야' 중 일부

 

지금 눈 나리고

매화향기 홀로 아득하니

내 여기 가난한 노래의 씨를 뿌려라
다시 천고의 뒤에

백마타고 오는 초인(超人)이 있어
이 광야에서 목놓아 부르게 하리라

 

 

 

댓글